사행습인운

반응형

우리 몸의 70%가 물일 정도로 물은 건강과 밀접한 효과가 있는데요. 인체 내 수분량이 적절히 잘 유지가 되어야 세포저항력이 높아져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우리몸을 보호해준다고 하는데요, 물을 얼마나 어떻게 마셔야 우리몸에 도움이 되는지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하루 물 적정 섭취량

물 적정 섭취량에 대해서는 어려가지 의견들이 많이 있습니다. 키와 몸무계를 더한 값을 100으로 나눈만큼 먹어라, 몸무게 X 0.03 이 적당하다 등, 세계보건기구에서 권장하는 하루 수분 섭취량은 1.5~2리터 라고 하는데요. 보통체격의 일반적인 사람이라면 2리터 전/후로 자신의 몸에 맞게(소변, 땀 등 배출량) 드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물을 건강하게 마시는법 5가지

물먹는 방법

일어나서 공복에 한잔 마시자.

자는 동안 수분섭취는 없는 상태이나 호흡이나 땀으로 몸속의 수분은 빠져나가게 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마시는 한잔의 물은 우리몸에 수분을 공급해줄 뿐 아니라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자주 나눠서 먹어라.

제목을 보시면 물을 많이 마시면 좋은 이유가 아니라 물을 자주 마시면 좋은 이유라고 써놓은 이유입니다. 하루에 2리터의 물을 먹는다고 생각하면 1시간에 한컵(150~200ml)정도씩 나눠 먹는게 좋습니다. 하루에 물 2리터를 먹으면 좋다고해서 한번에 다 마셔버리게 되면 몸속 나트륨의 균형이 깨져서 현기증, 구역감 등이 생길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미지근한 물을 먹어라.

너무 차가운 물은 위가 자극을 받아 복통 및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으니, 20~25도 정도의 미지근한 물로 드시는게 좋습니다.

 

운동전, 목욕전에 먹어라.

운동이나 목욕을 할때에는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수분이 빠져나가는데요, 운동 및 목욕전 등과 같이 땀을 많이 흘리기전에 한잔의 물을 먹는것도 좋습니다.

 

식전 30분~1시간전에 마시자.

식전에 물을 마시면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식욕을 돋궈줄뿐 아니라 소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물 마실때 주의해야 할 점

위에서 한번 말했지만 한번에 많은양의 물을 마시게 되면 몸속 나트륨 균형이 깨져서 몸이 상할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식사 중이나 직후에 물을 마시면 위액이 묽어져 소화를 방해할 수 있다고 하니 식사시에는 물섭취를 피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식사후 차는 1시간 뒤에 마시자.

식사후 커피나 녹차를 바로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카페인 성분은 비타민B군의 흡수를 탄닌 성분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한다고 하니 차는 식사후 1시간 뒤에 드시는게 좋습니다.

 

각자 다른외모를 가지고 있는것처럼 우리몸의 몸은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상황에 맞춰서 물을 먹는것이 좋습니다. 하나 예를 식사시에는 물을 안먹는것이 좋다고 했는데요. 위산분비가 과다하게 되는 사람들은 적당량 물을 같이 먹으면 좋은것 처럼 자신의 몸은 자신이 가장 잘 알고 있으니 참고하셔서 자신에게 맞는 물 마시는방법을 찾아 보세요.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스틱 검 효능 4가지  (0) 2020.04.22
두통의 종류와 원인  (0) 2020.04.16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7가지  (0) 2020.04.12
3월 제철음식 과 효능 정보  (0) 2020.03.09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