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행습인운

반응형

이제 며칠 후면 12월이네요.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될 예정인데요 다들 월동준비는 하셨는지 모르겠네요.

겨울이 되면 난방비 걱정에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겨울철 난방비 절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 난방비 절약방법, 난방효율 높이는 법

보일러 에어빼기

겨울이 되어 보일러를 가동했는데 큰방은 따뜻한데 작은방은 난방이 안 되는 경우가 종종 있을 거예요. 이렇게 편 난방이 생기는 이유는 보일러 배관에 공기가 차서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배관에 차 있는 에어를 빼주는 난방효율을 높일수 있답니다.

 

-보일러 에어 빼는 법

우선 보일러를 실내온도보다 높게 설정해서 온수들을 순환시켜주세요. 그다음은 보일러 분배기 밸브를 모두 잠근 뒤 왼쪽에서 오른쪽이나 오른쪽에서 왼쪽 등 순서대로 하나씩만 열고 에어를 뺄 수 있는 퇴수 밸브를 열어줍니다. 퇴수 밸브에 꼭 맞는 호스가 있다면 물려주시고, 없다면 물 받을 수 있는 통을 이용하면 된답니다. 분배기 밸브 하나 작업이 끝나면 다음 밸브를 열고 작업했던 밸브는 닫는 식으로 모든 밸브를 작업해주시면 됩니다. 에어를 자동으로 빼주는 보일러도 있기 때문에 집에 있는 보일러가 자동 에어 빼기 기능이 있는지 먼저 살펴보세요.

단, 지역난방의 경우 대부분 에어밴트(Air Vent)가 설치되어 있을 뿐 아니라 배관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한 청관 제등도 들어있기 때문에 물을 빼면 안 됩니다. 편 난방이 생긴다면 관리실에 문의를 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외부 유입 냉기 차단

현관문에서 찬기운이 들어오는 것 많이들 느끼실 거예요. 문풍지나 바람을 막을 수 있는 것들로 현관문 외풍을 막아주고, 창문들은 에어캡 일명 뽁뽁이를 붙여준다면 난방효율에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에어캡을 창문에 붙일 때에는 뽈록한 면이 창문을 향하도록 하는 게 더 좋다는 점 참고하세요. 겨울용 커튼을 설치하면 작게는 2도에서 5도까지 온도를 올려준다고 하니 커튼도 필수 겠네요.

 

가습기 사용

보일러만으로 집을 따뜻하게 하려면 시간도 오래 걸릴 뿐 아니라 비용도 많이 나오게 되는데요. 이럴 때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가습기입니다. 가습기를 사용하면 습도가 높아져 공기 순환이 잘되어 실내온도가 쉽게 올라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겨울철 실내 습도는 40~60% 정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에는 실내가 건조해질 수 있는데, 실내가 건조하게 되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코의 점막이 마르게 되어 감기 및 비염에 걸리기 쉽다는 점 참고하세요. 집에 가습기가 없다면 수건을 널어두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난방 텐트

집안 온도가 낮아 잠자리가 불편했다면 난방 텐트를 이용해 보시는 건 어떠세요?

따뜻하게 잠자리에 들면 숙면도 취하고 피로가 풀리는데, 이것 때문에 실내온도를 2~3도 올리게 된다면 난방효율이 나빠질 수밖에 없죠, 이럴 때 난방 텐트를 이용하면 숙면은 해결할 수 있답니다.

 

 

내복 입기

실내온도 1도에 에너지는 7% 정도 절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는 18~20도인데요. 특별한 경우(갓난아이가 있다거나 등)가 아니라면 실내온도는 낮춰주고 내복을 입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양말까지 신으면 체온 유지에 더욱 도움이 되겠죠? 실내와 실외 온도차가 크면 우리 몸이 큰 온도차에 적응하지 못해 감기에 걸린다던지 건강에 더 안 좋을 수 있어요.

 

 

카펫 깔기

바닥에 카펫나 이불을 깔아두면 바닥난방을 오랫동안 유지해줄뿐 아니라, 실내가 따뜻해 보이는 인테리어 효과도 있으니 따뜻해 보이는 카페트 하나 깔아 두시는 건 어떠신가요?

 

지금까지 겨울철 난방비절약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들만 알고 있는 난방비절약 방법있으신가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