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등본이나 주민등록초본 한번씩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요, 사무실이나 집에서 미리 준비해서 나갔다면 괜찮겠지만 아무런 준비없이 갔다가, 갑자기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한경우 가까운 행정복지센터를 찾고 그랬던 기억이 있는데요, 이제는 그럴필요가 없습니다. 휴대폰으로 주민등록등본은 물론 주민등록초본, 병적증명서, 출입국사실증명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건강보험자격확인서, 지방세 납세증명서,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건축물대장 등,초본, 자동차등록원부등본(초본), 운전경력증명서, 초중등학교졸업(예정)증명서, 예방접종증명서를 정부24어플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등본은 보통 아이들과 관련된 일들이 많은데요, 은행에 아이통장을 만들러 간다거나, 전시회나 박람회 같은곳에 36개월 이하시 무료관람이 가능할때 증명용으로 사용 등 한번씩 갑자기 사용을 할때가 있는데, 스마트폰만 있으면 정부24어플만 깔면 되니 정말 편리하더라구요.
주민등록등본 발급 이제는 휴대폰 정부24어플로
기존에는 정부24어플에서 발급가능 서류는 주민등록등본과 주민등록초본 두종류 뿐이였지만 2020년2월14일부터는 위에 나열했듯이 총 13종의 전자증명이 발급이 가능해 졌습니다. 이제 스마트폰만 있으면 되니 번거롭게 집에서 뽑아 가지 않아도 좋을것 같습니다.
사용법은 정부24어플이 아무래도 개인정보관련이다 보니 캡쳐가 되지 않습니다. 사용법은 간단하니 글로만 봐도 금방 알아볼 수 있을꺼에요.
먼저 정부24어플에 접속하셔서 내가 필요한 민원을 선택을 하세요. 로그인 화면이 나올텐데, 공인인증서 로그인이나 비회원신청을 선택해서 로그인을 하면 되는데요. 수령방법이 나올꺼에요. 여기에서 휴대폰에 저장하고 싶다면 전자문서지갑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휴대폰에 저장된 민원은 종이로 출력했을때와 같이 90일간 유효하다고 하니 한번 발급해놓으면 편리합니다. 전자문서지갑을 선택하면 설치페이지가 보일텐데 확인 후 설치를 해주시면 발급요청한 민원서류가 바로 전자문서로 저장이 된답니다.
발급해놓았던 민원서류는 전자문서지갑에서 확인이 가능한데, 왼쪽상단 三표시를 누르면 젤하단에 휴대폰 모양같은 큰 그림으로 전자문서지갑 메뉴가 보일꺼에요. 여기에서 발급된 서류들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예를들어 은행에서 사용할때에는 전자문서지갑메뉴로 들어가면 내증명서, 보낸내역, 받은증명서를 확인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오는데요, 내증명서를 선택하신다음 필요한 증명서 앞에 체크를 하신 후 하단에 있는 보내기를 선택하셔서 발급기관검색을 선택하면 문서열람번호가 나오는데요, 이 번호를 알려주면 된답니다.
이제 급하게 증명서류들이 필요할때 당황하지 말고 정부24앱을 이용하자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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